제주에 날아든 ‘中 1000위안 폭탄’
제주에 날아든 ‘中 1000위안 폭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사드 보복 완화 기대했던 도내 관광업계 다시 긴장
▲ <연합뉴스 자료사진>

오는 9월부터 중국인들이 해외에서 직불카드와 신용카드 등 은행 카드로 1000위안(약 16만5000원) 이상을 소비할 경우, 관련 거래 정보가 모두 중국 정부에 보고된다. 이로 인해 제주를 찾는 유커(遊客·중국인 관광객)의 소비 심리가 얼어붙을 가능성이 높아 도내 관광업계가 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5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중국신문망 등 중국 매체들은 중국 국가 외환관리국이 오는 9월 1일부터 중국에서 발행된 은행 카드로 해외에서 1000위안(약 16만5000원) 이상의 현금을 인출 및 이체, 결제하는 거래에 대해 각 금융기관이 자료를 제출하도록 했다고 보도했다.


대상 카드는 중국 은행이 발행한 직불카드뿐 아니라 신용카드도 포함되며, 하루 기준 1000위안 이상의 해외 거래 내역은 모두 당국에 제출한다. 사실상 대부분 중국인들의 신용카드 소비가 감시를 받게 됐다.


이번 조치는 은행카드의 해외 거래 통계를 내고 카드의 해외 거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질적으로는 자본의 국외 유출을 막는 것이 목적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개인의 해외 지출 정보가 당국에 보고되는 것에 부담을 느끼기 때문에 이번 조치로 인해 유커들의 해외 소비가 위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제한 비용이 1000위안의 소액이어서 개별관광객들의 소비 패턴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특히 최근 중국 정부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보복 조치가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았던 현시점에 나온 이 같은 조치로 인해 도내 관광업계에는 다시 긴장감이 돌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내놓은 ‘2016년 외국인 국내 신용카드 사용내역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에 거주하거나 관광 온 외국인들이 제주에서 사용한 신용카드 지출액은 8501억원이다. 이중 중국인이 제주지역에서 사용한 신용카드 지출액은 7282억원으로 전체 86%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면세점 등 도내 관광업계에서는 아직 중국의 규제가 덜한 위챗페이나 알리페이 등 모바일 지불수단 가맹을 늘리는 방안을 강구하는 등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 도내 관광업계 관계자는 “중국 정부의 이 같은 조치로 유커들이 지갑을 닫을까 우려하고 있다”며 “특히 씀씀이가 컸던 개별 관광객들의 소비가 위축될 가능성이 높지만 뚜렸한 대책이 없어 막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 들어 지난 4일까지 제주를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은 51만8680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11만8058명보다 59만9378명(53.6%) 감소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